주간인기검색어 ▶
벚나무, 산자고, 민들레, 수선화, 은행나무, 입술망초, 점나도나물, 라일락, 소나무, 매실나무, 할미꽃, 점현호색, 개살구나무, 소래풀,
토론종료
2012.07.16 11:05

산형과인 야는 누구일까요?

조회 수 341 추천 수 0 댓글 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http://wildgreen.co.kr/discussion/598411

지난번 하발님이 질문하셨던 녀석과 같은 것입니다.


주말에 지나가는 길에 들러봤습니다만...

역시 얼른 머리에 떠오르지를 않는군요.

토론방 - 이 식물이름은 무엇인가요?? : DSC_5237.JPG : 이 식물이름은 무엇인가요??토론방 - 이 식물이름은 무엇인가요?? : DSC_5236.JPG : 이 식물이름은 무엇인가요??

토론방 - 이 식물이름은 무엇인가요?? : DSC_5235.JPG : 이 식물이름은 무엇인가요??


햇빛을  많이 받는 녀석들은 느낌이 좀 달라보입니다.

1_IMG_7994.JPGEXIF Viewer카메라제조사Canon카메라모델명Canon EOS 5D Mark II촬영일자2012:07:14 14:47:53감도(ISO)1600촬영모드조리개우선노출모드Auto exposure측광모드패턴측광노출시간1/100조리개 값f/4.0촛점거리180/1노출보정0/1플래쉬외장후레쉬화이트밸런스Auto사진 크기1024 X 682원본사진 크기1024 X 682 1_IMG_8020.JPGEXIF Viewer카메라제조사Canon카메라모델명Canon EOS 5D Mark II촬영일자2012:07:14 16:26:42감도(ISO)1600촬영모드조리개우선노출모드Auto exposure측광모드패턴측광노출시간1/100조리개 값f/9.0촛점거리180/1노출보정0/1플래쉬외장후레쉬화이트밸런스Auto사진 크기1024 X 682원본사진 크기1024 X 682 1_IMG_8021.JPGEXIF Viewer카메라제조사Canon카메라모델명Canon EOS 5D Mark II촬영일자2012:07:14 16:26:45감도(ISO)1600촬영모드조리개우선노출모드Auto exposure측광모드패턴측광노출시간1/100조리개 값f/9.0촛점거리180/1노출보정0/1플래쉬외장후레쉬화이트밸런스Auto사진 크기1024 X 682원본사진 크기1024 X 682

사진을 찍지는 못했지만 근경이나  괴경은 없었습니다.

꽃대나 줄기가 없이 근생엽만 있는 개채들이 더러 보이는 것이 1년초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동네주민들은 누리대(누룩치)라고 생각하고 있더군요.

하지만 열매의 형태는 누룩치하고 많이 달라보입니다. 납작한 다면체로 뚜렷한 날개는 없습니다.

1_IMG_8041.JPGEXIF Viewer카메라제조사Canon카메라모델명Canon EOS 5D Mark II촬영일자2012:07:14 16:31:02감도(ISO)1600촬영모드조리개우선노출모드Auto exposure측광모드패턴측광노출시간1/250조리개 값f/9.0촛점거리180/1노출보정0/1플래쉬외장후레쉬화이트밸런스Auto사진 크기1024 X 682원본사진 크기1024 X 682


포는 여러개고 소총포도 여러개로 다 선형입니다.

1_IMG_8030.JPGEXIF Viewer카메라제조사Canon카메라모델명Canon EOS 5D Mark II촬영일자2012:07:14 16:27:57감도(ISO)1600촬영모드조리개우선노출모드Auto exposure측광모드패턴측광노출시간1/250조리개 값f/9.0촛점거리180/1노출보정-2/3플래쉬외장후레쉬화이트밸런스Auto사진 크기1024 X 682원본사진 크기1024 X 682

맛은 누린맛보다는 쌉싸름한 맛이었습니다.

주변의 열매가 조금 작아보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형태는 똑같은 것같습니다.

  • profile
    매그놀리아 2012.07.16 12:39
    지난번에 제가 누룩취라고 댓글 올린 후 몇시간 뒤에 질문 자체가 사라졌더군요.
    누룩취라고 생각했는데 아니라면 저는 빠지겠습니다.ㅎㅎㅎ
  • profile
    habal 2012.07.16 13:10
    매그놀리아님 이후 토방으로 옮겨 져 있더군요................
    운영자님의 횡포???로 인해서.........ㅋㅋ!
  • profile
    카르마 2012.07.16 13:42

    예...... 매그놀리아님 판단이 정확했습니다.
    이게 왜우산풀(Pleurospermum uralense, 국표목에는 Pleurospermum camtschaticum)가 정확합니다.

    이걸 구태여 다시 끄집어낸 이유는 전혀 다른 것을 누룩치라고 말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입니다.

  • profile
    무심거사 2012.07.16 15:02
    그럼 강원도에 사는 누리대(왜우산풀)와 누룩치가 다른 식물이다는 말인가요?
  • profile
    카르마 2012.07.16 15:21
    그건 거사님이 해결해주셔야할 문제입니다...ㅎㅎㅎ
    다음에 누룩치 종자를 확인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구글에서 "누룩치 종자"로 검색해보면 전혀 다른 모양의 종자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털기름나물이나 돌방풍처럼 열매에 털이 있기도 하고 때로는 확실한 날개가 달리기도 하고...
    어느쪽에 확실하지는 아직 장담할 수 없습니다만...

    아래사진은 왜우산풀(Pleurospermum uralense)의 중국쪽 사진입니다.

    우리쪽은 누룩치속에 왜우산풀 한종밖에  없는데 전세계적으로는 50종의 누룩치속 식물이 있고 중국에는 누룩치속에 38종이나 있습니다. 국내에도 누룩치속의 다른 신종이 없으라는 법은 없습니다. 
  • profile

    작년사진입니다. ...그런데 위 질문개체는 누린내가 안난다니 .. 이상하네요 잎자루를 씹어보셨나요? 

    위에서 4번째사진은 누리대로 보입니다만..누리대는 다른종들보다 좀 연하고 부드러운 색감이거던요110702 041.jpgEXIF Viewer카메라제조사Canon카메라모델명Canon EOS 60D촬영일자2011:07:02 12:19:58촬영자moohim감도(ISO)125촬영모드0노출모드Auto exposure측광모드패턴측광노출시간1/125조리개 값f/5.6촛점거리100/1노출보정0/1플래쉬외장후레쉬화이트밸런스Auto사진 크기1024 X 683원본사진 크기5184 X 3456110606 100.jpgEXIF Viewer카메라제조사Canon카메라모델명Canon EOS 60D촬영일자2011:06:06 13:54:19촬영자moohim감도(ISO)400촬영모드조리개우선노출모드Auto exposure측광모드부분측광노출시간1/500조리개 값f/13.0촛점거리100/1노출보정0/1플래쉬외장후레쉬화이트밸런스Manual사진 크기1024 X 683원본사진 크기5184 X 3456왜우산풀2.jpgEXIF Viewer카메라제조사Canon카메라모델명Canon EOS 60D촬영일자2011:05:14 16:07:18촬영자moohim감도(ISO)400촬영모드0노출모드Auto exposure측광모드패턴측광노출시간1/125조리개 값f/5.6촛점거리100/1노출보정0/1플래쉬외장후레쉬화이트밸런스Auto사진 크기1024 X 683원본사진 크기5184 X 3456왜우산풀1.jpgEXIF Viewer카메라제조사Canon카메라모델명Canon EOS 60D촬영일자2011:05:14 16:06:07촬영자moohim감도(ISO)250촬영모드0노출모드Auto exposure측광모드패턴측광노출시간1/125조리개 값f/5.6촛점거리100/1노출보정0/1플래쉬외장후레쉬화이트밸런스Auto사진 크기1024 X 683원본사진 크기5184 X 3456

  • profile
    카르마 2012.07.16 15:39

    일단 같은 것으로 봐야겠네요.

    맛은 주관적인 것이 많아서리...ㅎㅎㅎ

    저는 쌉싸름하던데 하발님은 누린맛이라고 하시더군요.


    4번은 반그늘

    5,6번은 이식해서 햇빛이 쨍쨍드는 곳에서 자라는 녀석들입니다.

  • profile
    무심거사 2012.07.16 15:47

    네 해결된거 같네요.. 열매가 납작하고 소총포 가장자리의 흰색까지 비슷하네요. 역시 직접 보는것과 사진으로 보는건 환경적인 요인때문에 어려움이 많네요.

    그래서 열씸히 발품을 팔아야.... 수고 하셨습니다.

    생각난김네 누리대 장떡이나 구워먹어야겠네요.

  • profile
    habal 2012.07.19 01:55
    비도 오시는데 이곳으로도 좀 보내주소~~~~~~~
    쐐주는 준비되어 있으니.........ㅎ

  1. 02
    Aug 2012
    10:57

    덩굴박주가리와 흑박주가리

    지난번에 나름대로 덩굴민백미라고 잠정결론을 내렸지만 덩굴민백미는 아닌듯합니다. 영문 기재문을 살펴보니까 결정적인 차이점은 화서와 화경이네요. Perennial herbs. Stems simple, erect, scandent upward, 40--80 cm tall, terete, crisp pubescent. Lea...
    Category참고자료 By카르마 Reply1 Views371 file
    Read More
  2. 12
    Jul 2012
    12:07

    큰잎싸리의 실체...

    2008년에 인하대학교 최병희 교수님팀이 발표하신 신종에 큰잎싸리(Lespedeza davidii)라는 녀석이 있습니다. 한정은 ( Jeong Eun Han ) , 최병희 ( Byoung Hee Choi ) 식물분류학회지 | 2008 강원도 춘천, 화천 오봉산에서 발견된 모양입니다. 요녀석의 정체...
    Category참고자료 By카르마 Reply5 Views344 file
    Read More
  3. 30
    May 2012
    17:29

    묏미나리라고 찍었다는데.

    제가 찍은 사진은 아니고 제 조수가 찍었습니다. 산에 다닐때 항상 조수를 데리고 다닙니다...ㅎㅎ 묏미나리라고 찍었다는데 각자의 잎은 얼핏 참나물과도 비슷하지만 복삼출엽이고 조수왈 "맛은 미나리하고 똑같다"입니다. 아래 두장의 사진은 하산길에 찍었...
    Category토론중 By카르마 Reply16 Views354 file
    Read More
  4. 24
    Jul 2012
    11:15
    No Image

    버드쟁이나물을 찾아서 3만리...

    우선 이 포스팅은 문제의 결론을 내리는 것보다는 문제를 제기하는 수준으로 이해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몇번 문제가 있다는 것을 제기했지만 나중을 위해서 좀더 구체적인 기록을 남겨두는 것이 좋을 듯해서 참고자료로 올립니다.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의...
    Category참고자료 By카르마 Reply3 Views398
    Read More
  5. 16
    Jul 2012
    11:05

    산형과인 야는 누구일까요?

    http://wildgreen.co.kr/discussion/598411 지난번 하발님이 질문하셨던 녀석과 같은 것입니다. 주말에 지나가는 길에 들러봤습니다만... 역시 얼른 머리에 떠오르지를 않는군요. 햇빛을 많이 받는 녀석들은 느낌이 좀 달라보입니다. 사진을 찍지는 못했지만 ...
    Category토론종료 By카르마 Reply9 Views341 file
    Read More
  6. 10
    Jul 2012
    23:07

    이 식물이름은 무엇인가요??

    산형과 식물만 보면 겁부터 나네요. 앞뒤가 매끈하고 털이 없습니다. 열매는 같은개체에서 찍은것이 아니고 바로옆에있는 개체에서 찍었습니다.
    Category토론종료 Byhabal Reply8 Views403 file
    Read More
  7. 27
    Jun 2012
    14:21

    작두콩!! 너를 어찌할거나....

    해녀콩은 제주도 현지에서는 좀녀콩(잠녀/潛女)이라고 부른다고 하더군요. 콩에 독성이 있어서 해녀들이 임신 중절을 위해 먹기도 했다는 슬픈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식물입니다. 해녀콩과 작두콩이 같은 속이고 외형도 거의 비슷한 것같습니다. 해녀콩 자료...
    Category참고자료 By카르마 Reply2 Views348 file
    Read More
  8. 26
    Jun 2012
    09:34

    강활 => 왜천궁 그리고 산미나리...

    요즘 산형과 식물에 관심을 가지고 이것저것 찾아보고 뒤져보고 하는 중입니다. 산형과만 보면 무조건 사진찍고, 종자 채취하고... 산형과 식물의 동정에는 종자의 형태가 엄청중요한 것같습니다. http://wildgreen.co.kr/class/582428 참조 공부를 시작하고 ...
    Category참고자료 By카르마 Reply3 Views542
    Read More
  9. 25
    Jun 2012
    16:35

    퀴즈 : 생각나시는 식물은???

    국생종에서는 아예 검색조차 되지않지만 국가표준식물목록에는 버젓히 이름을 올리고 있는 종들이 더러 있습니다. 이중 산형과 식물 한가지를 추적하다가 찾은 사진입니다. 한번도 보지도 못한... 자료도 별로 없는 식물을 찾다가 어쩐지 낯익은 식물과 막딱트...
    Category참고자료 By카르마 Reply14 Views360 file
    Read More
  10. 18
    Jun 2012
    23:17

    비짜루속(asparaqus)

    비짜루 식구중에 저와 함께하는 천문동, 망적천문동, 비짜루, 그리고 아스파라거스를 찍어 보았습니다. 1. 천문동이라 하는 넘의 꽃,열매 잎 그리고 줄기 2. 비짜루
    Category참고자료 Byhabal Reply5 Views312 file
    Read More
  11. 17
    Jun 2012
    22:36

    섬오갈피나무

    오갈피중에서 ...
    Category보류 By무심거사 Reply8 Views329 file
    Read More
  12. 18
    Jun 2012
    23:43

    아스파라거스, 망적천문동

    1. 아스파라거스 망적천문동 쉽게 구분이 됩니다. 해변가 식물이라 땅으로기고 싸이즈가 적습니다.
    Category참고자료 Byhabal Reply0 Views305 file
    Read More
  13. 18
    Jun 2012
    23:34

    천문동

    잘못 올려서 천문동은 사라지고 비짜루만 남아 다시 올립니다.
    Category참고자료 Byhabal Reply0 Views287 file
    Read More
  14. 16
    Jun 2012
    13:35

    산흰쑥 (Artemisia sieversiana Ehrh. ex Willd.) 검증부탁!

    우리동네 주택지 야산 도로공사 절개지에서본넘입니다 처음에는 배타고온쑥 인줄 알았습니다. 여넘은 중부이북에서만 볼수 있다고 합니다. 언 뜻보기에 개똥쑥같은데 개똥쑥보다 장대하고 약간 흰빛이 도는군요 줄기와 잎이 개똥쑥과 흡사하며 향도 비슷하면서...
    Category토론중 By까치박달 Reply0 Views235 file
    Read More
  15. 16
    Jun 2012
    07:40

    개사철쑥 ??

    며칠전 질문했던 쑥입니다. 이름을 정확히 지어주지 못했는데 오늘 아침에 개똥쑥을 촬영하다 직감으로 개사철쑥일것 같아 요모조모 조사하니 맞는것 같습니다. 개똥쑥은 향긋한 허브향이 나며 잎자루에 날개가 없고 줄기에 여러줄의 능각이 뚜렷하지만 개사철...
    Category토론중 By까치박달 Reply2 Views249 file
    Read More
  16. 29
    May 2012
    11:20

    산둥굴레로 봐야할 것같습니다.

    무심거사님 댁을 방문했다가 뒷산에 촬영했습니다. 둥굴레중 종류의 동정이 외형만으로는 포가 있는 퉁둥굴레와 용둥굴레류를 제외하고는 정말 어려운 것중 하나인 것같습니다. http://wildgreen.co.kr/class/88211 결론은 꽃속을 까봐서 암술과 수술이 붙은 ...
    Category토론중 By카르마 Reply12 Views300 file
    Read More
  17. 04
    Jun 2012
    17:16

    무슨식물 일까요?

    무얼 보고 찍었는데 생각이 안나요 미안 하니까 두개씩.......
    Category토론중 By바지랑대 Reply13 Views305 file
    Read More
  18. 04
    Jun 2012
    08:38

    큰잎갈퀴로 추정되는 녀석입니다.

    요즘 갈퀴를 한참 공부중인데 아직 산갈퀴와 참갈퀴덩굴, 큰잎갈퀴, 흰갈퀴의 정체를 확인 못했습니다. 요녀석들은 광덕산 계곡에서 만났습니다. 우선은 잎이 4장짜리, 5장짜리, 6장짜리가 섞여있었습니다. 갈퀴덩굴처럼 줄기에 거칠거칠한 강모가 많습니다. ...
    Category참고자료 By카르마 Reply1 Views282 file
    Read More
  19. 03
    Jun 2012
    15:02

    좀네잎갈퀴

    통부가 없으며 4수성이므로 갈퀴속입니다 개체가 유난히 작고 가늘다 줄기에 털이나 가시가 없으며 잎은 4윤생.. 잎가장자리에 가시같은 털 꽃이 작아 식별이 어렵지만 꽃색이 녹색으로 보이네요 물론 너무 작은 열매의 가시여부는 내 카메라로는 촬영불가
    Category참고자료 By무심거사 Reply5 Views313 file
    Read More
  20. 01
    Jun 2012
    22:50

    갈퀴아재비

    역시 오동정된 갈퀴집안입니다. 꽃의 모습으로 보아 선갈퀴속이구요.. 6장의 잎이 윤생하고 잎가장자리와 잎뒷면 맥위에 털이 있습니다. 잎은 3맥 엽병은 있는듯 없는듯 모르겠고... 열매에 털유무도 불확실
    Category참고자료 By무심거사 Reply6 Views375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Next
/ 4

Guest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