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검색표

마속식물의 동정

by 카르마 posted Jul 01,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1. 根莖은 多肉性이고, 葉腋에 珠芽가 있다. 花被片은 肉質性, 백색-자색.
2. 잎은 호생 ---------------------------------------------------------- 1. 둥근마
2. 잎은 대생.
  3. 식물체는 전체적으로 녹색. 열매는 나비 18-23mm -------------------------- 2. 참마
  3. 식물체는 줄기와 엽병이 자색을 띔. 열매는 나비 25-30mm  -------------------- 3. 마
1. 근경은 길고 주아가 없다. 화피편은 膜狀, 황록색.
4. 잎은 거의 장상엽이 없다.
  5. 葉柄 基部에 1쌍의 작은 돌기가 있다. 씨 전체에 날개가 있다 ---------------- 4. 각시마
  5. 엽병 기부에 1쌍의 작은 돌기가 없다. 씨 한편에 날개가 있다.
   6. 잎은 간혹 掌狀, 뒷면 葉脈이 突沒 有毛. 꽃은 鍾狀, 화서당 7-60개 ---------- 5. 부채마
   6. 잎은 3각상 心臟形, 엽맥이 돌몰하지 않고 無毛. 꽃은 輪狀, 화서당 1-5개 --- 6. 도꼬로마
4. 잎은 대개 장상엽이다.
  7. 잎은 有毛, 숫꽃의 화병이 짧다.  
   8. 엽병 기부에 돌기가 있다. 종자 전체에 날개가 있다 ----------------------- 7. 단풍마
   8. 엽병 기부에 돌기가 없다. 종자 한쪽에 날개가 있다 ----------------------- 5. 부채마
  7. 잎은 無毛(간혹 뒷면 맥상에만), 숫꽃은 無柄 ----------------------------- 8. 국화마
이상은 이상태검색집에 들어있는 내용입니다.
국가표준식물목록 역시 8종이 들어있습니다.
이창복도감 검색집도 역시 8종이지만 관점도 다르고 이상태검색집보다 정확성이 떨어져보여서 생략하겠습니다.

각시마 Dioscorea tenuipes Franch. & Sav.
국화마 Dioscorea septemloba Thunb.
단풍마 Dioscorea quinqueloba Thunb.
도꼬로마 Dioscorea tokoro Makino
둥근마 Dioscorea bulbifera L.
마 Dioscorea batatus Decne.
부채마 Dioscorea nipponica Makino
참마 Dioscorea japonica Thunb.

다음은 최근 영문판에 들어있는 내용을 번역한 것입니다.  

1. 덩이줄기식물이다. 덩이줄기(괴경)는 통통하거나 부채꼴이며 상향 또는 직립하며 포복하지않는다. 엽액에 주아가 있으며 화피편은 비교적 통통하며 흰색 또는 자색이다.
  2. 괴경은 흰색이며 실같은 가는뿌리에 싸여있다. 잎은 일반적으로 대생한다. 개화시 암꽃은 늘어져 달린다.
    3. 줄기와 잎자루를 포함한 모든 식물체가 균일한 녹색이다. 잎은 넓은 피침형 또는 좁은 삼각상원형이며 심장저이다. 꽃은 흰색이다. 화통은 넓은 타원형이고 직경이 2.4-2.9cm ............. D. japonica(참마)
        3. 줄기와 잎자루가 자색이다. 잎은 삼각상원형 또는 삼각형이거나 넓은 심장형이다. 기부가 가끔 관절을 이룬다. 꽃은 상아색이며 화통은 난원형이고 직경은 1.5-2.1cm ..................... D. oppositifolia(마)
  2. 괴근은 진한 회갈색이며 두껍고 거친뿌리에 싸여있으며 기부가 사마귀모양으로 두꺼워져있다.  잎은 호생한다. 개화시 암꽃, 숫꽃 모두 아래도 처진다. .................................... D. bulbifera(둥근마)
1. 근경성식물이다. 근경은 길게 포복한다. 주아가 없다. 화피편은 막질이며 황녹색이다.
  4. 종자의 한쪽면에만 날개가 있다.
    5. 잎에 결각이 없고 털도 없다. 꽃은 완전히 벌어진다. ........................................................... D. tokoro(도꼬로마)
        5. 잎은 대개 부드러운 털로 덮여있고 장상으로 갈라진다.  꽃은 종모양이며 완전히 벌어지지 않는다. ................ D. nipponica(부채마)
  4. 종자 전체에 날개가 있다.
    6. 잎에 결각이 없다. 숫꽃은 비교적 듬성듬성피고 분명하게 꽃자루가 있다. ........................................ D. tenuipes(각시마)
        6. 잎은 장상으로 갈라지며 숫꽃이 밀집되어 핀다. 꽃자루가 없거나 짧다.
          7. 잎은 일반적으로 부드러운 털로 덮여있다. 숫꽃의 화경이 있지만 짧다. ........................................ D. quinqueloba(단풍마)
          7. 잎에 털이 없거나 가끔 잎뒷면의 맥에만 드물게 유두상 소돌기가 있다. 숫꽃의 화경이 없다. .................... D. septemloba(국화마)
          
마와 참마 둥근마는 구태여 뿌리를 캐보지 않아도 동정이 가능할 것같습니다.
문제는 나머지 도꼬로마, 부채마, 각시마, 단풍마, 국화마등은 꽃과 열매를 동시에 확인해야만 동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열매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잎이나 외형만으로는 도꼬로마와 각시마가 구분이 쉽지않고
부채마와 단풍마가 동정이 어려울 듯합니다. 되려 국화마는 잎표면에 털이 없는 것으로 구분이 가능할 듯합니다.